단기선교 개인 준비사항
성경, 필기도구 성경은 너무 크지 않은 것, 필기도구, 준비
침낭, 모기장,
전기장판
부피가 작은 것으로 오리털 침낭이 가볍고 좋습니다. 야외용 베개도 준비하면 편합니다.
몸이 안 좋으시면, 전기 장판을 사용하셔도 좋다고 합니다. (모기장 공동 구매 추천)
옷가지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해서 긴 팔 외투를 챙기셔야 합니다.
속옷, 양말, 티셔츠, 초 겨울용 점퍼나 스웨터, 긴치마 2개, 긴 바지, 옷은 잘 마르는 것이 좋고 흙먼지가 많으므로 색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면장갑, 스카프 유용합니다)
신발 운동화나 샌들, 슬리퍼 등으로 각자에게 편한 것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단, 흰 운동화는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아프리카는 거의 길이 포장되지 않아서 흙이 그대로 다 묻습니다. 건조하기 때문에, foot care 제품 준비해도 좋습니다.
세면도구, 세제 수건, 칫솔, 치약, 샴푸, 린스, 옷을 빨아야 하므로 빨래비누나 세제필요
가끔 설거지 할 때 퐁퐁과 수세미 필요합니다. 작은 거 준비해 두세요
모자, 선글라스
우산, 양산
햇빛이 강할 때 필수품 (캡 모자보다 챙이 넓을수록 좋을 수 있습니다) 우산, 양산
캠프용 식사도구 수저, 젓가락, 포크, 접시, 컵을 꼭 준비해주세요^^. (여러 번 쓸 수 있는 가벼운 접시)
화장품 알맞은 용기에 덜어 가져오고 자외선 차단 크림 필수입니다
물티슈, 휴지, 흙먼지가 많고 물이 안 나오는 경우가 가끔 있어서 물티슈 준비하세요 (휴지 현지 구입)
마스크, 여성용품 차 타고 이동할 때 먼지의 양이 많아서 목이 굉장히 아파집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편이 목 보호하시기에 좋습니다.
여성용품은 현지 구입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챙기세요
손전등, 양초, 라이터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꼭 필요합니다.
손톱깎기, 귀이개 가져가면 요긴하게 쓰입니다.
비닐봉투, 만능칼 지퍼백, 비닐봉투는 젖은 옷이나 잡동사니 넣기에 좋습니다.
만능칼은 사역 준비할 때나 식사 시에 가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손목시계 핸드폰에 시계 기능이 있어도, 손목시계 있으면 유용합니다.
상비약, 모기약 말라리아약, 감기약, 소화제, 지사제, 진통제, 변비약, 항생연고, 피부 알러지 연고,
밴드, 상처연고, 멀미약, 회충약(귀국 시) 등. 모든 모기 약은 충분히 챙기세요
어린이 선물용품 캔디, 껌, 풍선, 문구류 등 작고 가벼운 것으로 준비하세요.
길을 가다가 옷이 심하게 헤지거나 맨발로 다니는 친구들에게 선물하면 좋습니다.
(단체로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간식, 밑반찬
휴대용 정수기
캔디, 초코바, 스낵, 육포, 커피 등 간식과 김, 고추장, 된장, 쌀, 마른반찬, 미역
밑반찬류 (무겁지 않게, 그러나 넉넉히 잘 챙겨오시면 힘이 됩니다.ㅎㅎ)
멸치, 깻잎, 카레가루, 스프가루, 인스턴트 마른 국 종류, 기본양념들 (한국 요리 가능)
디지털카메라 충전이 어려울 수 있으니 예비 배터리 준비하셨다가 사용하세요.
기타 다기능 변환플러그
 
단기 선교 출발 전 준비사항
♣ 짐 싣는 무게
- 항공으로 부칠 수 있는 무게는 40kg입니다.
- 개인짐 32KG 이하로 줄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어린이 선물용품이나 공동 사역 물품을 많이 가져가야 하기 때문에 개인 물품을 간소하게 준비해 주세요.

♣ 예방접종 <의사의 지시에 따르고, 출발 2주 전까지 꼭 해야 합니다.>
1) 황열병 : 황열 예방접종 공인 기관
국립 인천공항검역소 032-740-2703
서울 국립의료원 02-2262-4833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3번 출구-도보5분)
- 준비물 : 여권 또는 여권사본, 현금 45,000원 정도 접종비 (수입인지, 접종료, 교부수수료)
- 예약필수: 미리 예약하셔야 합니다. 월~금 오후 3시 전
*접종 후 예방접종 증명서는 아프리카 입국 시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소지하세요.
2) 말라리아
보건소나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은 후 약국에서 약 구입 출국 전 2주전부터 귀국 후 2주까지 일주일에 한 알씩 꼭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말라리아 약 복용 후 1-2일 정도 어지러움 증,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말라리아는 주로 몸이 피곤하거나 몸 상태가 정상적이지 못할 때 잘 걸리게 됩니다. 사역 중에 과도하게 무리하거나 과로하는 일은
  피해주시고, 건강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현지에서 말라리아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는 즉각 선교회 본부에 알려
  주셔야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모기에 물리지 않는 방법 - 현지에서 모기가 활동하는 해질녘부터 새벽녘까지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세요. 밤에 외출해야 할 경우,
  긴 소매 웃옷과 긴 바지를 입어 피부 노출을 적게 하고, 밝은 색의 두꺼운 옷을 몸에 딱 붙지 않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노출 부위에는 곤충 기피제(insect repellent)를 뿌리거나 바르도록 하며, DEET성분의 약품이 효과가 좋습니다.